Chat with us, powered by LiveChat

유산 후 몸조리는 출산보다 잘 해주셔야 합니다.

출산 후 산후풍보다 자연유산·계류유산·인공유산 후 산후풍일수록 몸조리에 철저해야 한다. 인공유산은 인위적으로 자궁 속 임신 산물을 배출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자연분만에 비해 몸에 훨씬 큰 무리가 갑니다.

유산 후에는 출산 후처럼 당당하게 몸조리를 하지도 못하고 바로 직장에 나가서 일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슬픔에 잠겨 자신의 몸을 돌보지 않는 여성들도 있습니다. 유산 후 몸조리를 잘 하지 못하면 추후 건강한 임신에도 지장이 있을 뿐 아니라, 당장에 나타나지 않더라도 중년 이후 산후풍 같은 통증으로 고생하기도 한다.

  1. 유산 후 언제 배란이 되나요?

배란은 유산 후 2-6주 후에 일어납니다. 그러므로 유산 후 1주후 부터는 꼭 피임을 하셔야 합니다.

  1. 적당한 운동으로 산후회복 돕기

무거운 짐을 옮기거나 무리한 운동, 장거리 여행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집안에서 할 수 있는 가벼운 운동으로 30분 이내로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유산 후 2주간은 가급적 가벼운 스트레칭을 위주로 하고 2주가 지난 후에는 가벼운 운동을 시작해도 좋습니다.

  1. 음식은 찬 기운이 가신 후 섭취하기 유산 후에는 영양섭취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고단백 식품을 중심으로 칼슘, 비타민, 무기질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먹는게 좋습니다. 빈혈이 생기지 않도록 철분 섭취에도 신경을 써줘야 하며 철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간, 쇠고기, 달걀노른자, 견과류(잣?호두?땅콩 등), 녹색 채소 등이 있습니다 산후조리에 꼭 먹게 되는 미역국은 유산 후 조리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미역은 혈액순환을 돕고 피를 맑게 해 몸 안에 고여 있는 어혈을 풀어줍니다. 커피나 홍차는 철분의 흡수를 저해하므로 몸조리 기간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뜨거운 물로 목욕하지 않기

좌욕·반신욕·좌훈 등 무리하게 열 가하지 않기

땀을 흘리면 노폐물만 빠지는 게 아니라 산모의 진액까지 함께 빠져나가게 됩니다. 또한 세균 감염에 의해서 자궁이나 부속기관 등에 염증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1달간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목욕 후 몸의 온도가 올라간 후 밖에 나오는 순간 갑자기 차가워진 온도에 신체는 혼돈을 느끼고 리듬이 흐트러지게 됩니다.

  1. 성관계는 수술 후 2주가 지나면 가능하지만 첫 생리 이후 관계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월경은 보통 유산 후 1개월이 지나면 시작됩니다. 이후로는 다시 정상적인 임신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산모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최소 3개월까지는 피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을 서두르다가 다시 유산이 되면 습관성 유산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1. 어떤 경우에 바로 병원에 가야 하나요?

l 고열 ,하복부 통증이 계속 심한경우

l 월경양 이상으로 피가 나오는 경우

l 2주이상의 출혈이 나오는 경우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Scroll to Top